교과목소개

  • Home
  • 교육과정
  • 교과목소개

교양

사회봉사(1)

학기당 15시간 사회봉사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필요한 봉사활동을 시행하여 자부심을 고취하고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.

(N-직)정보능력(컴퓨터활용기술)

컴퓨터 기초 교율을 통하여 문서작성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.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컴퓨터의 다양한 활용방법을 배우고 익혀 원활한 서류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

(N-직)의사소통능력(기초영어)

글로벌 세계에서 통하는 어학의 기본이 되는 영어, 일어 등의 간단한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기초영어, 기초일어 등의 언어교육의 기본요소를 배우고 익힐 수 있다.

(N-직)자기개발능력(진로설계와자기개발)

향후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본인의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배우고, 자기개발을 통하여 향후 발전된 자기모습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.

전공필수

건축학개론

건축총론인 건축의 모든 기본교육을 통해 건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. 건축의 모든 분야의 기초교육을 통하여 진정한 건축전문인이 되기 위한 소양교육을 배우고 익힐 수 있다.

(N)응용역학및해석(1)

건축물을 시공하는데 필요한 건축의 골격을 이루는 구조체에 대한 역학적 요소를 배우는데 목적을 둔다. 철근콘크리트구조 및 철골구조 등의 건축구조에 대한 역학적 이해를 통해 건축물이 지어지는 골격의 주요 구조적 해석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.

건축설계제도(1)

건축설계의 필요한 기초적 제도를 배우는데 목적을 둔다. 건축설계도면을 작도하기 위한 도면작도법을 배워 건축물을 시공하기 위해 필요한 건축도면작도법을 수행할 수 있다.

모형제작

건축물의 모형제작법을 배우고 익혀 향후 건축물 시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역량을 가지는데 목적을 둔다. 건축설계도면에 기초하여 축소된 모형제작을 통하여 건축물의 시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.

기초CAD

도면작성용 소프트웨어(CAD)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도면을 작성. 계획설계도면 작성하기, 기본설계도면작성하기, 실시설계도면작성할 수 있다

실내디자인론

실내디자인론을 통해 인테리어디자인으 기본요소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. 건축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실내건축 설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분석된 요구사항을 토대로 공간을 계획하고 공간별 적합한 마감 재료와 색채계획을 통하여 실내건축 계획을 할 수 있다.